평범한 식사시간을 즐거운 놀이시간으로 바꾸는 법 이유식 먹는 양이 너무 적어요
평범한 식사시간을 즐거운 놀이로 바꿔보세요.
우리 아이가 정말 좋아한답니다.
잘 안 먹어서 걱정되고 속상해요. 먹는 양이 너무 적은 경우라면?
아기가 잘 먹지 않는다면 왜 안 먹는지 꼼꼼하게 살펴주세요.
잘 먹지 않는 것 만큼 걱정되고 속상한 일도 없습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안 먹는지…
이렇게 안 먹을 때는 우선 왜 안 먹는지를 살펴주십시오. 혹시 수유량이나, 간식량이 많은 것은 아닌지, 어디가 아파서 식욕이 없거나, 못 먹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유(or 분유)만으로도 충분히 포만감을 느낀다면 아기는 굳이 먹기 힘들고 귀찮은 이유식을 먹으려 하지 않을 겁니다.
반대로 어머님 스스로가 잘 먹지 않는다고 모유(or 분유)나 간식으로라도 보충을 해줘야 할 것 같다는 생각에 필요 이상 주고 계신 것은 아닌지 체크 해보십시오. 또는 입병이 났거나 목이 부어 음식을 삼키기 힘든 상태는 아닌지 배탈이 났거나 감기 기운이 있어서 식욕이 떨어진 것은 아닌지도 잘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유도해주세요.
주먹밥이나 미니김밥을 손으로 집어 먹도록 해주시면 재미도 유발 할 수 있고, 두뇌발달에도 도움을 주어 일석이조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를 하면서 이유식에 사용된 식재료(색깔이 선명한 종류가 좋습니다)에 대한 동화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시는 것도 좋고, 아기가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주어 분위기를 기분 좋게 만들어 주시는 것도 식사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느끼게 해줄 겁니다.
하지만 TV를 틀어주고 무의식 중에 받아 먹도록 하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안 먹는 동안이야 제발 살 좀 쪘으면 싶지만, 잘 먹게 된 후에도 무의식 중에 먹는 것은 습관으로 남아 소아비만을 유발할 수 있고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